2023학년도 2학기

  • 작성일2023.08.30
  • 수정일2023.08.30
  • 작성자 박*민
  • 조회수255

미사 5682 문화유산과활용

서윤정

, / 15:00-16:15

이 수업은 문화유산의 본질적 가치와 활용 방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문화 인류학적 관점에서 선별된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문화유산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다양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한국을 비롯한 중국과 일본, 유럽 등지에 분포된 유무형의 문화유산을 소개하고, 이를 문화 콘텐츠의 활용과 응용의 관점에서 분석한다. 수강생들은 이 강의를 통해 문화유산의 가치와 활용 방안을 체계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문화유산의 활용과 문화 콘텐츠 제작에 응용하여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미사 5683 미술사강독

최선아

, / 15:00-16:15

한국미술사를 공부하는 데 필요한 한문과 영어 강독을 한다. 중간고사 이전에는 삼국유사에서 중요한 기사를 발췌하여 강독한다. 수강생은 매 수업 전 한자를 노트에 받아적은 뒤 단어의 훈독을 찾고, 해석을 해 올 의무가 있다. 중간고사 이후에는 Jane Portal이 쓴 Korea: Art and Archaeology에서 일부를 발췌하여 강독한다. 마찬가지로 수강생은 매 수업 전 해당 텍스트에서 중요한 단어나 표현을 선별해 단어장을 만들어 올 의무가 있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가 있으며(문제 은행 내 출제), 기말레포트 과제가 있다.

 

미사 5684 한국회화사

서윤정

, / 12:00-13:15

동아시아 문명의 교류 관점에서 한국 미술의 독자성과 보편성, 전통적인 미의식과 조형 언어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함께 한국 회화사 연구의 다양한 주제와 주요 작품들을 미술사적 방법론을 통해 분석한다. 이 수업은 한국의 회화 작품을 통해 한국의 미술과 문화를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격적인 회화 작품이 남아있는 조선시대를 중심으로 한국의 산수화, 계회도, 풍속화, 초상화, 고사 인물화, 궁중기록화와 장식화, 화조화, 영모화, 사군자, 민화 등 다양한 장르의 등장과 역사적 발전 양상을 고찰한다.

 

미사 5685 서양미술사

김호근

, / 12:00-13:15

미술사학을 전공으로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서양미술사의 흐름을 전달하는 기초 전공과목으로 수강생들이 서양미술사의 시기들을 직접 구분할 수 있도록 지식 전달하고 각 시기의 특징과 대표적 작품들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미사 5686 중국도자사

박정민

, / 16:30-17:45

중국도자사는 중국 도자문화의 전반적인 흐름과 시기별 특징을 이해하기 위한 수업이다. 이 수업은 수강생들이 중국 도자기 자체에 대한 이해와 함께 중국 도자문화를 한국 도자문화의 특징을 파악해보는 비교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수강생들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동아시아 자기문화(瓷器文化)의 특징을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 중국 도자기 파편을 함께 살펴보는 시간도 마련하여 수강생들이 학습 대상 유물이 지닌 특징을 최대한 실제적으로 파악하도록 도울 것이다.

 

미사 5687 일본미술사

강민기

월요일 13:30-16:15

일본미술사의 통사적 흐름을 파악하고, 대표적인 화가들과 그들이 속한 유파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일본적 미의식을 보여주는 양식적 특징이 한국이나 중국 같은 동아시아 회화사에서 어떠한 고유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본적 미의식이 드러나는 헤이안 시대부터 시작하여 수묵문화가 시작되는 가마쿠라에서 남북조 시대와 무로마치 시대, 그리고 웅대하고 호화로운 무사문화를 이룩한 모모야마 시대를 거쳐, 무사도를 바탕으로 한 문화예술이 발전한 에도 시대와 근대 메이지 시대까지 일본회화의 흐름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심도있는 주제 연구를 탐색하고자 한다. 각 시대별 대표적인 화가, 각 유파별 특징을 살펴보고, 근대 초기인 메이지 시대까지 변화과정을 탐구해 본다.

 

미사 5688 한국조각사

최선아

, / 13:30-14:45

이 수업은 한국의 조각 가운데 주류를 이룬 불교 작품들을 중심으로 상의 양식, 형식적 전개, 도상적 의미, 그리고 의식적 맥락과 함의를 살펴본다. 인도에서 발생한 불교 및 불교미술이 중국을 거쳐 한국에 유입되면서 어떻게 한국적인 특성이 형성되고 발전해 왔는지를 고찰하는 것이 수업의 주된 목적이다.

 

미사 5689 중국미술사

이희정

, / 10:30-11:45

중국 미술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함양과 미술 작품의 분석 및 감상 방법을 학습한다.

중국미술의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동양적인 조형과 미감을 파악하고 제작배경과 의미 등을 이해한다. 중국미술이 시대적으로 어떻게 변화했는지 살펴보고 각 미술품이 제작된 정치사회문화적 배경을 파악하여 중국 미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중국미술과 한국미술이 어떤 점에서 비슷하고 또 어떤 점에서 차이를 보이는 지 알아보고, 그 의미를 각 시대 사회 배경과 연관시켜 이해하도록 한다.

 

미사 5690 미술콘텐츠아카이빙

이길하

, / 09:00-10:15

미술현장에서 실무자라면 필연적으로 늘 다뤄야하는 광의의 아카이빙에 대해 이해합니다. 미술콘텐츠의 생산자, 매개-관리자, 소비자와 그 종류에 대해 학습합니다. 미술콘텐츠의 이해를 기반으로 동시대미술가를 독해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큐레이터 혹은 실무자로서 이를 기반으로 한 프로젝트 기획서/보고서를 작성해보는 실습-과제를 진행합니다. 미술현장에서 실무자가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콘텐츠와 아카이빙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 기획을 해봄으로써 수강생이 산업현장에서의 경쟁력과 역량을 갖게하고자 합니다.

 

미사 5691 큐레이팅이론

이지은

, / 13:30-14:45

큐레이팅의 개념과 실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모의 큐레이팅을 통해 전시에 관한 전반적인 업무를 살펴본다. 매주 주제에 대한 발제와 토론, 그리고 전시기획 실습으로 평가한다. 큐레이팅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와 실무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이론과 전시기획 실습을 통해 학예사/큐레이터로서의 자질을 키우기 위한 과목으로 교제를 중심으로 하는 강의와 전시기획 실습으로 이루어진다. 서양현대미술사와 동시대미술사 중 하나를 선수과목으로 수강한 학생에 한하며, 수강인원은 20명 이내로 권장한다. 수강인원에 미달할 경우에 한하여, 선수과목 미수강자 중 희망자는 면담 후 수강신청이 가능하다.

 

미사 5692 도자사특강

박정민

, / 10:30-11:45

도자기에 표현된 각종 문양의 의미를 파악한다. 다양한 기종의 그릇을 살펴보고 그릇의 기능에 대하여 인식한다. 고려와 조선시대 대표적인 공예품인 자기(瓷器)의 중요 문양과 기종을 학습하여 시대별 도자문화의 특징과 변화양상을 입체적으로 이해한다. 도자사특강은 고려청자와 조선백자의 문양과 기종이라는 주제로 진행한다. 수업을 통하여 도자기에 깃든 문양의 의미와 그릇의 다양한 쓰임을 파악한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