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1학기

  • 작성일2021.10.28
  • 수정일2021.10.28
  • 작성자 총**자
  • 조회수354

미사107 한국미술사

서윤정

, / 13:00-14:45

강의를 통해 수강생들은 한국 미술의 역사를 이해하는 중요한 개념과 주제들을 이해하고, 미술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할 있으며, 이를 토대로 한국 회화사, 동양 미술사, 불교 조각사 보다 심화된 미술사 수업을 위한 기초 지식을 쌓을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의 미술과 문화의 흐름을 선사시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조각, 회화, 공예, 건축 다양한 매체를 통해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신석기 시대의 암각화, 삼국시대의 고분벽화와 불교 조각, 고려시대의 불화와 청자를 비롯하여 조선 시대의 다양한 장르의 회화와 서예, 건축, 공예와 조각 등을 대표적인 작품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한국 문화의 고유한 특성과 미의식을 다양한 관점에서 조명하고자 한다. 이와 함께 한국 미술의 역사를 이해하는 중요한 개념과 주제들을 소개하여, 미술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사108 문화유산과활용

서윤정

, / 16:30-17:45

강의를 통해 문화 유산의 가치와 활용 방안을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를 문화재 활용과 문화 콘텐츠 제작의 관점에서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와 함께 문화유산을 둘러 다양한 쟁점에 대한 논의와 비판적 사고를 통해 문화유산에 관한 폭넓은 지식과 관점을 습득할 있도록 한다.

문화유산의 본질적 가치와 활용 범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문화 인류학적 관점에서 선별된 구체적인 사례 연구를 통해 문화유산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한국을 비롯하여 중국과 일본, 유럽 등지에 분포된 다양한 형태의 문화재와 문화유산을 소개하고, 이를 문화 콘텐츠의 활용과 응용의 관점에서 분석한다.

 

 

미사217 한국도자사

박정민

, / 16:30-17:45

수업을 통하여 한국 도자문화의 전반적인 흐름과 변화상을 이해한다. 청자와 백자를 중심으로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도자사의 특징을 파악한다.

차후 수강생들이 취업할 실무환경에서 직접 활용 응용 가능한 도자유물관련 실무역량을 양한다.

한국도자사는 우선 10세기 후반 고려청자의 탄생을 시작으로 고려청자문화의 성장과 발달 그리고 쇠퇴에 대한 흐름을 다양한 유물을 통해 수업한다. 중간고사 이후 조선백자문화의 성장과 변화를 시기로 파악한다. 다양한 도자기 작품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제작기법과 쓰임에 대해서도 함께 학습한다.


미사219 서양고전미술사1

김호근

/ 15:00-17:45

고대 그리스 미술, 고대 로마 미술, 초기 기독교 미술, 중세 미술에 대한 기초지식 습득.

고대 그리스 미술, 고대 로마 미술, 초기 기독교 미술, 중세 미술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다루는 개론과목.

 

 

미사302 중국회화사

이주현

, / 12:00-13:15

중국 회화의 개요를 고대부터 명대에 이르기까지 개괄

한국 회화와도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 중국회화를 시기별로 화목 별로 나누고주요화가의 주요 작품 분석을 통해 중국회화의 발전상을 밝힌다.

 

 

미사325 서양현대미술사

이지은

/ 10:30-11:45

20세기 미술의 다양한 사조와 중요 미술작품들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미술사 지식과 비평적 안목을 기른다.

20세기는 현대미술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다양한 미술운동이 태동했던 시기로 오늘날의 동시대 미술을 이해하고 앞으로의 미술의 방향을 가늠하는데 가장 중요한 시기라 있다. 강의는 1900년부터 1966년까지 시기를 10년간으로 나누어 20세기의 다양한 미술사조와 미술작품들을 사회적, 역사적 맥락에서 살펴보고, 이를 이해하는 이론적 배경과 비평적 관점들을 연구하는데 목적을 둔다.

 

미사326 불교미술사

최선아

, / 13:30-14:45

불교미술의 시작과 흐름을 살피다.

인도에서 시작된 불교미술이 중앙아시아를 거쳐 동아시아 삼국(중국, 한국, 일본)으로 전해지면서 벌어지는 양식적, 도상적, 사상적 변화와 흐름을 살펴본다. 인도, 중국, 일본의 불교 미술이 주요 탐구 대상이며, 한국 불교미술은 한국조각사 수업에서 보다 집중적으로 다룬다.

 

미사409 사진학개론

박주석

/ 15:00-17:45

원근법의 발명으로부터 시작한 카메라 이미지 형성 원리의 역사적 발전 과정을 검토하고, 현대 사진의 중요한 흐름을 작가들의 작업을 중심으로 파악하면서 사진의 존재론적 의미와 개념을 이해한다. 이와 더불어 한국사회에서 사진이 정착하는 과정과 한국미술사적 의미를 파악한다.

과목은 우선 BC4-5세기 경부터 인류에 의해 알려진 카메라 옵스쿠라의 발전과정과 르네상스 시기 카메라의 사용에서부터 근대적 의미의 사진 발명과 전개를 검토하여 시기마다 나타난 원근법 사진의 개념을 파악하는 내용으로 일부 구성된다. 1960년대 로버트 프랭크의 등장 이후 현대사진의 미학과 가치를 만든 작가들의 작업과 예술 인생을 검토하여 사진 매체의 본성을 탐구한다. 한국사진의 도입 과정과 사진에 대한 인식체계 시각문화적 성격을 이항억, 신락균 사진사의 인물들을 중심으로 살핀다.

 

 

미사417 회화사특강

이주현

/ 15:00-16:15

사실주의 미술(Realism) 여러 형태 가운데

사회주의 사실주의 미술(Socialist Realim) 양상을

20세기 중국과 북한 미술의 예를 들어 살펴 본다.

이를 위해

- 중국의 사회주의 사실주의 미술의 양상을 살펴 본다.

- 이후 북한의 사회주의 사실주의 미술의 양상을 8명의 대표적 화가를 통해 살펴 본다.

 

 

미사426 동시대미술사

이지은

, / 10:30-11:45

1960년대 이후로 동시대미술의 다양한 양상들을 사조와 작품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미술사적 지식과 이론적 배경을 배운다. 학생들은 페미니즘과 뉴미디어 설치미술 20세기 후반과 21세기 초를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미술의 흐름을 접할 있으며, 다양한 매체와 장르를 넘나드는 현대미술의 특성을 파악할 있다.

모더니즘 이후의 미술은 다양한 이론과 사회적 변화들을 반영하며 발전한다. 강의는 1960년대 말부터 2010년까지의 동시대 미술을 살펴보고 작가와 작품들, 중요 전시들을 통해 현대미술의 향방을 가늠하고자 한다. 수강생들은 지정된 작가론으로 10 프레젠테이션을 한다.


미사427 인도중앙아시아미술사

최선아

, / 15:00-16:15

인도, 중앙아시아의 미술을 살핀다.

인도, 중앙아시아의 미술을 장르별으로 살펴본다. 특히 동아시아 불교미술의 원류인 인도, 중앙아시아의 불교미술을 심화학습하고, 불교 이외의 종교 미술(힌두교, 이슬람교) 대해서도 살펴본다. 미술사학과 4학년 전공과목으로 개설되어 있으며,

불교미술과 관련된 내용이 많기 때문에 불교미술사 혹은 한국조각사를 수강한 학생이 선택하기를 추천한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