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2학기

  • 작성일2021.10.28
  • 수정일2021.10.28
  • 작성자 총**자
  • 조회수358

미사109 미술사강독

최선아

, / 15:00~16:15

한국미술사를 공부하는 있어 필요한 한문과 영어 강독을 한다.

중간고사 이전에는 <삼국유사>에서 중요한 기사를 발췌하여 강독한다. 수강생은 수업 한자를 노트에 받아 적은 단어의 훈독을 찾고, 해석을 의무가 있다. 중간고사 이후에는 Jane Portal Korea: Art and Archaeology에서 일부를 발췌하여 강독한다. 마찬가지로 수강생은 수업 해당 텍스트에서 중요한 단어나 표현을 선별해 단어장을 만들어 의무가 있다.

 

미사201 한국회화사

, / 16:30~17:45

강의는 한국의 미술과 시각문화를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회화라는 매체를 통해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신석기 시대의 암각화, 삼국시대의 고분 벽화, 고려 불화를 비롯하여 조선 시대의 산수화, 풍속화, 실경산수화, 인물화와 초상화, 궁중 기록화와 장식화, 화조화, 민화 다양한 장르의 발전과 동아시아 문화 교류의 관점에서 한국 문화의 특징과 함께 한국의 전통적인 미의식과 조형 언어를 다루고자 한다. 한국 미술사에서 다루어졌던 회화 관련 주제들을 미술사적 방법론을 토대로 더욱 깊이 있게 다루며, 장의(葬儀) 미술, 중국 일본 주변국과의 문화 접촉, 회화의 수집과 소장의 역사, 후원자와 화가의 관계, 의례와 회화, 예술의 사회문화적 기능, 미술 시장 근래 한국 미술사에서 논의되는 중요한 주제를 소개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고 폭넓은 연구 능력을 함양을 목표로 한다.

 

미사203 서양미술사

, / 10:30~11:45/ 1915

미술사에 있어서 다양한 미술의 장르나 사조, 작가들에 대하여 어디서든지 자유롭고 당당하고 확실하게 자신만의 견해를 가지고 의견을 개진할 있도록 지도함.

본격적으로 미술에 대한 가치관과 세계관이 정립되기 시작한 중세, 후기 고딕시기부터 시작하여 현대에 이르기까지 주요 사조와 작가들, 그리고 중요한 방법론을 중심으로 서양미술사의 흐름을 살펴본다.

 

미사210 중국도자사

, / 16:30~17~45

중국 도자문화 전반에 대한 흐름을 이해하며, 동아시아 자기문화(瓷器文化) 교류의 흐름을 파악한다. 중국도자사에 대한 이해를 통해 중국의 도자기에 대한 접근은 물론, 우리나라 도자기문화의 특징을 파악해보는 비교 도구로 활용할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중국도자사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중국 신석기시대 도기문화를 통하여 선사시대 물질문화의 특징과 여러 문양의 기원에 대해 개괄적으로 접근한다. 도기와 자기, 도자기라는 개념을 이해하고 인류 기술의 발달을 통해 만들어진 자기문화의 탄생배경을 파악한다. 중국 자기문화의 성장과 흐름을 이해하고 우리나라와 인근 아시아 국가에 미친 영향관계를 인식한다.


미사109 미술사강독

최선아

, / 15:00~16:15

한국미술사를 공부하는 있어 필요한 한문과 영어 강독을 한다.

중간고사 이전에는 <삼국유사>에서 중요한 기사를 발췌하여 강독한다. 수강생은 수업 한자를 노트에 받아 적은 단어의 훈독을 찾고, 해석을 의무가 있다. 중간고사 이후에는 Jane Portal Korea: Art and Archaeology에서 일부를 발췌하여 강독한다. 마찬가지로 수강생은 수업 해당 텍스트에서 중요한 단어나 표현을 선별해 단어장을 만들어 의무가 있다.

 

미사201 한국회화사

, / 16:30~17:45

강의는 한국의 미술과 시각문화를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회화라는 매체를 통해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신석기 시대의 암각화, 삼국시대의 고분 벽화, 고려 불화를 비롯하여 조선 시대의 산수화, 풍속화, 실경산수화, 인물화와 초상화, 궁중 기록화와 장식화, 화조화, 민화 다양한 장르의 발전과 동아시아 문화 교류의 관점에서 한국 문화의 특징과 함께 한국의 전통적인 미의식과 조형 언어를 다루고자 한다. 한국 미술사에서 다루어졌던 회화 관련 주제들을 미술사적 방법론을 토대로 더욱 깊이 있게 다루며, 장의(葬儀) 미술, 중국 일본 주변국과의 문화 접촉, 회화의 수집과 소장의 역사, 후원자와 화가의 관계, 의례와 회화, 예술의 사회문화적 기능, 미술 시장 근래 한국 미술사에서 논의되는 중요한 주제를 소개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고 폭넓은 연구 능력을 함양을 목표로 한다.

 

미사203 서양미술사

, / 10:30~11:45/ 1915

미술사에 있어서 다양한 미술의 장르나 사조, 작가들에 대하여 어디서든지 자유롭고 당당하고 확실하게 자신만의 견해를 가지고 의견을 개진할 있도록 지도함.

본격적으로 미술에 대한 가치관과 세계관이 정립되기 시작한 중세, 후기 고딕시기부터 시작하여 현대에 이르기까지 주요 사조와 작가들, 그리고 중요한 방법론을 중심으로 서양미술사의 흐름을 살펴본다.

 

미사210 중국도자사

, / 16:30~17~45

중국 도자문화 전반에 대한 흐름을 이해하며, 동아시아 자기문화(瓷器文化) 교류의 흐름을 파악한다. 중국도자사에 대한 이해를 통해 중국의 도자기에 대한 접근은 물론, 우리나라 도자기문화의 특징을 파악해보는 비교 도구로 활용할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중국도자사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중국 신석기시대 도기문화를 통하여 선사시대 물질문화의 특징과 여러 문양의 기원에 대해 개괄적으로 접근한다. 도기와 자기, 도자기라는 개념을 이해하고 인류 기술의 발달을 통해 만들어진 자기문화의 탄생배경을 파악한다. 중국 자기문화의 성장과 흐름을 이해하고 우리나라와 인근 아시아 국가에 미친 영향관계를 인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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