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1학기

  • 작성일2021.10.28
  • 수정일2021.10.28
  • 작성자 총**자
  • 조회수381

미사109 미술사강독

최선아

, / 15:00~16:15

한국미술사를 공부하는 있어 필요한 한문과 영어 강독을 한다.

중간고사 이전에는 <삼국유사>에서 중요한 기사를 발췌하여 강독한다. 수강생은 수업 한자를 노트에 받아 적은 단어의 훈독을 찾고, 해석을 의무가 있다. 중간고사 이후에는 Jane Portal Korea: Art and Archaeology에서 일부를 발췌하여 강독한다. 마찬가지로 수강생은 수업 해당 텍스트에서 중요한 단어나 표현을 선별해 단어장을 만들어 의무가 있다.

 

미사201 한국회화사

, / 16:30~17:45

강의는 한국의 미술과 시각문화를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회화라는 매체를 통해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신석기 시대의 암각화, 삼국시대의 고분 벽화, 고려 불화를 비롯하여 조선 시대의 산수화, 풍속화, 실경산수화, 인물화와 초상화, 궁중 기록화와 장식화, 화조화, 민화 다양한 장르의 발전과 동아시아 문화 교류의 관점에서 한국 문화의 특징과 함께 한국의 전통적인 미의식과 조형 언어를 다루고자 한다. 한국 미술사에서 다루어졌던 회화 관련 주제들을 미술사적 방법론을 토대로 더욱 깊이 있게 다루며, 장의(葬儀) 미술, 중국 일본 주변국과의 문화 접촉, 회화의 수집과 소장의 역사, 후원자와 화가의 관계, 의례와 회화, 예술의 사회문화적 기능, 미술 시장 근래 한국 미술사에서 논의되는 중요한 주제를 소개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고 폭넓은 연구 능력을 함양을 목표로 한다.

 

미사203 서양미술사

, / 10:30~11:45/ 1915

미술사에 있어서 다양한 미술의 장르나 사조, 작가들에 대하여 어디서든지 자유롭고 당당하고 확실하게 자신만의 견해를 가지고 의견을 개진할 있도록 지도함.

본격적으로 미술에 대한 가치관과 세계관이 정립되기 시작한 중세, 후기 고딕시기부터 시작하여 현대에 이르기까지 주요 사조와 작가들, 그리고 중요한 방법론을 중심으로 서양미술사의 흐름을 살펴본다.

 

미사210 중국도자사

, / 16:30~17~45

중국 도자문화 전반에 대한 흐름을 이해하며, 동아시아 자기문화(瓷器文化) 교류의 흐름을 파악한다. 중국도자사에 대한 이해를 통해 중국의 도자기에 대한 접근은 물론, 우리나라 도자기문화의 특징을 파악해보는 비교 도구로 활용할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중국도자사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중국 신석기시대 도기문화를 통하여 선사시대 물질문화의 특징과 여러 문양의 기원에 대해 개괄적으로 접근한다. 도기와 자기, 도자기라는 개념을 이해하고 인류 기술의 발달을 통해 만들어진 자기문화의 탄생배경을 파악한다. 중국 자기문화의 성장과 흐름을 이해하고 우리나라와 인근 아시아 국가에 미친 영향관계를 인식한다.


한국도자사

, / 16:30~17:45

수업을 통해 한국 도자문화의 전반적인 흐름과 변화상을 이해한다. 청자와 백자를 중심으로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도자사의 특징을 파악한다. 또한 다양한 실무환경에서 활용 가능한 도자기관련 기본 개념과 제작과정, 부분 명칭 등을 공부한다.

수업을 통해 수강생들이 졸업 취업할 실무환경에서 직접 활용 응용 가능한 도자관련 실무역량을 배양한다.

한국도자사는 우선 10세기 후반 고려청자의 탄생을 시작으로 고려청자문화의 성장과 발달 그리고 쇠퇴에 대한 흐름을 다양한 유물을 통해 수업한다. 중간고사 이후 조선백자문화의 성장과 변화를 시기로 파악한다. 다양한 도자기 작품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제작기법과 쓰임에 대해서도 함께 학습한다.

 

서양현대미술사

, / 10:30~11:45

20세기 미술의 다양한 사조와 중요 미술작품들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미술사 지식과 비평적 안목을 기른다.

20세기는 현대미술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다양한 미술운동이 태동했던 시기로 오늘날의 동시대 미술을 이해하고 앞으로의 미술의 방향을 가늠하는데 가장 중요한 시기라 있다. 강의는 1900년부터 1966년까지 시기를 10년간으로 나누어 20세기의 다양한 미술사조와 미술작품들을 사회적, 역사적 맥락에서 살펴보고, 이를 이해하는 이론적 배경과 비평적 관점들을 연구하는데 목적을 둔다.

 

중국회화사

, / 12:00~13:15

중국 회화의 개요를 고대부터 명대에 이르기까지 개괄

한국 회화와도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 중국회화를 시기별로 화목 별로 나누고, 주요화가의 주요 작품 분석을 통해 중국회화의 발전상을 밝힌다.

 

중국미술사

, / 16:30~17:45

중국 미술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미술사적 지식을 넓히고, 아울러 한국미술에 대한 이해력을 높인다.

강의 내용는 분야로 이루어진다.

 

1. 중국 회화사 (淸代 회화를 위주로)

2. 중국 서예사

3. 중국고고학 (, 漢代를 위주로)

 

서양고전미술사1

/ 10:30~13:15

1학년에서 확인했던 서양미술사의 대표적인 개관과 흐름을 바탕으로, 강의에서는 보다 심화된 주제이자 서양미술사를 이끌어왔던 '' '' 논점들을 검토하고 서양미술사에서 '고전' 갖고 있는 함의와 협의를 모두 파악한다.

서양미술사를 전공하려는 서양미술사학도로서 단순한 교양 수준의 과정과 흐름, 역사를 파악하는 선을 넘어서 전공자로서 반드시 읽어야하는 글이나 논문, 학자들의 연구 결과들을 더불어 읽고 이를 동료 학우들에게 발제하는 방법까지 익혀본다.

 

미술사특강

, / 13:30~14:45

동시대 미술의 특화된 영역들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비평이론과 미술계의 흐름에 대한 지식을 기른다.

2020 1학기 미술사특강은 동시대 미술을 중심으로 장소특정적 미술, 설치미술, 비디오 아트, 퍼포먼스, 과학과 미술의 협업 다양한 분야의 작가들을 소개하고, 현재 중요하게 논의되는 비평이론들을 살펴볼 것이다. 관련전시관람과 강연을 포함하고 성적은 출석과 중간고사, 기말고사, 발표로 평가한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