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2학기

  • 작성일2021.10.28
  • 수정일2021.10.28
  • 작성자 총**자
  • 조회수395

미사108 문화유산과활용

서윤정

, / 13:30-14:45
수업은 문화유산의 본질적 가치와 활용 범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문화 인류학적 관점에서 선별된 구체적인 사례 연구를 통해 문화유산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그것을 활용하는 방법을 고찰해 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한국을 비롯하여 중국과 일본, 유럽 등지에 분포된 다양한 형태의 문화재와 문화유산을 소개하고, 이를 문화 콘텐츠의 활용과 응용의 관점에서 분석한다. 수강생들은 강의를 통해 문화유산의 가치와 활용 방안을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를 문화재 활용과 문화 콘텐츠 제작의 관점에서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있는 능력을 함양할 있도록 한다.

이와 함께 문화유산을 둘러 다양한 쟁점과 논의를 알아보고, 각각의 입장에 대해 비판적 관점을 견지하며 문화유산의 보존과 활용에 관한 자신만의 견해를 정립시켜 나갈 있도록 전문적인 지식을 쌓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사203 서양미술사

이지은

, / 10:30-11:45

강의는 서양미술사 전반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목표로 한다.

선사시대로부터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미술, 초기 기독교 미술과 비잔틴 미술, 로마네스크와 고딕 미술, 르네상스와 매너리즘, 바로크, 로코코, 근대를 거쳐 가장 현대미술에 이르는 다양한 사조와 작품들을 살펴본다.

 

미사 201 한국회화사

서윤정

, / 15:00-16:15

강의는 한국의 미술과 문화를 회화라는 매체를 통해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격적인 회화 작품이 유존하는 고려시대부터 조선시대를 중심으로 고려 불화와 사경을 비롯하여 조선 시대의 관념 산수화, 풍속화, 실경 산수화, 인물화와 초상화, 궁중 기록화와 장식화, 화조화, 영모화, 민화 다양한 장르의 발전과 유행 양상을 조명하고, 동아시아 문화 교류의 관점에서 한국 문화의 특징과 한국의 전통적인 미의식과 조형 언어를 다루고자 한다.

한국 미술사에서 다루어졌던 회화와 관련된 다채로운 주제들을 미술사적 방법론을 토대로 더욱 깊이 있게 다루며, 종교와 의례와 관련된 미술, 중국 일본 주변국과의 문화 접촉, 회화의 수집과 소장의 역사, 후원자와 화가의 관계, 국가와 미술, 예술의 사회문화적 기능, 미술 시장 근래 한국 미술사에서 논의되는 중요한 주제를 소개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고 폭넓은 연구 능력 함양할 있도록 한다.


미사210 중국도자사

박정민

, / 16:30-17:45

중국 도자문화 전반에 대한 흐름을 이해하고 동아시아 자기문화(瓷器文化) 교류의 흐름을 파악한다. 중국도자사에 대한 이해를 통해 중국의 도자기에 대한 접근은 물론, 우리나라 도자기문화의 특징을 파악해보는 비교 도구로 활용할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중국도자사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중국 신석기시대 도기문화를 통하여 선사시대 물질문화의 특징과 여러 문양의 기원에 대해 개괄적으로 접근한다. 도기와 자기, 도자기라는 개념을 이해하고 인류 기술의 발달을 통해 만들어진 자기문화의 탄생배경을 파악한다. 중국 자기문화의 성장과 흐름을 이해하고 우리나라와 인근 아시아 국가에 미친 영향관계를 인식한다.

 

미사212 일본미술사

이주현

, / 15:00-16:15

고대로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일본 미술사를 회화(건축, 공예) 중심으로 시대별로 고찰한다.

강의는 일본 미술사에 대한 개설적 강의로서, 원시시대로부터 아스카, 하쿠호, 덴표, 헤이안, 카마쿠라, 무로마치, 모모야마, 에도 시대에 이르기까지 미술의 경향을 주로 회화(건축, 공예) 중심으로 살펴본다.

 

미사220 서양고전미술사2

김호근

/ 12:00-14:45

서양근세미술사 , 르네상스 미술(15, 16세기) 바로크 로코코 미술(17, 18세기) 연구한다서양의 근세미술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적 개념들과 흐름 익히기, 중요작품들의 특징을 파악한다.

 

미사310 한국조각사

하정민

/ 15:00-17:45

과목은 한국의 미술 가운데 불교와 관련된 작품들을 중심으로 () 양식(style) 형식적(form) 특징과 전개, 도상적(iconography) 의미, 상의 기능(function), 상이 놓인 맥락(context), 함의(meaning) 등을 살펴본다. 인도에서 발생한 불교 불교미술이 중앙아시아와 중국을 거쳐 한국에 유입되면서 한국적인 특성이 어떻게 형성되고 발전해 왔는지를 고찰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한국의 미술 가운데 불교와 관련된 작품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며, 삼국시대부터 통일신라시대, 그리고 고려시대를 거쳐 조선시대까지 불교미술의 시기별, 작품별, 지역별 특징에 대하여 체계적 이해를 도모한다. 불교미술은 종교미술이라는 맥락 하에 제작된 것이기에, 불교미술의 의례적(ritual) 의미도 함께 탐구한다. 이를 위해 불교조각이 위치한 곳에 함께 조성된 다른 매체의 불교 미술, 예를 들어 회화, 공예, 건축도 가능한 함께 고려할 것이다.

 

미사426 동시대미술사

이지은

, / 10:30-11:45

1960년대 이후로 동시대미술의 다양한 양상들을 사조와 작품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미술사적 지식과 이론적 배경을 배운다. 학생들은 서양근대미술사, 서양현대미술사에 뒤이어 20세기 후반과 21세기 초를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미술의 흐름을 접할 있으며, 다양한 매체와 장르를 넘나드는 동시대 현대미술의 특성을 파악할 있도록 한다모더니즘 이후의 미술은 다양한 이론과 사회적 변화들을 반영하며 발전한다. 강의는 1960년대 말부터 2010년까지의 동시대 미술을 살펴보고 작가와 작품들, 중요 전시들을 통해 동시대 현대미술의 향방을 가늠하고자 한다.

 

미사429 동양근현대미술사

이주현

, / 12:00-13:15

중국 근현대미술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미술사적 지식을 넓히고, 아울러 한국미술에 대한 이해력을 높인다. 전반부(중간고사까지) 중국근대회화를 중심으로, 후반부(기말고사까지) 중국 현대회화를 중심으로 수묵화, 유화, 판화, 선전화 제분야의 미술사적 발전상을 종합적으로 고찰한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