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2학기

  • 작성일2023.09.01
  • 수정일2023.09.01
  • 작성자 박*민
  • 조회수263

미사 5077 대학원논문연구

이지은

10:00-12:50

-대학원 논문 작성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석사, 박사, 학술논문 작성의 시작과 전 과정을 학습한다. 수강자는 한 학기 동안 작성할 논문의 소주제를 선정한 후 강사와 개별 미팅을 통해 리서치의 스킬과 논문 읽고 이해하기, 선행연구 정리 및 서론 작성, 본론의 소챕터 작성 등을 진행한다. 논문의 주제에 따라 교수와의 협의 후 수강을 원칙으로 한다. 교과의 특성상 2학기 이상 석, 박사 학생의 수강을 권장한다. 논문의 주제에 따라 교수와의 협의 후 수강을 원칙으로 한다.

 

미사 5078 현대미술이론연구

김호정

15:00-17:50

-수업 중 여성미술가와 관련한 미술사 연구에서 기존 페미니즘 접근법 외 다양한 조명이 가능한 사회문화적 이론들과 적용 사례를 함께 살펴봄으로 다양한 방향에서의 연구 가능성을 확인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기존 서양미술사 연구물이 아닌 다양한 경로나 분야의 저술을 통해서 여성 미술가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사회문화적 연구 방법에 대해서도 사례와 함께 논의하여 향후 연구 방향 및 방법론 확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한다. 본 강좌에서는 다양한 사회문화 이론과 관점에 의해서도 여성미술가에 대한 연구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아보고, 향후 연구 가능성과 방향 설정을 모색하도록 돕는데 목표를 두었다.또다른 목표는 19세기-20세기 초에 여성들에 대한 공적, 사적 미술교육이 활성화되고 제도화되었음에도 서양 미술사에서 마이너리티로서 치부되어 왔던 다양한 실존 여성 미술가들의 존재와 그들의 활동상을 조명하여 연구 범위의 확장에도 도움을 주고자 한다.

 

미사 5080 동서미술교섭사

박정민

10:00-12:50

-한국도자사 연구에서 외부의 자극과 반응에 대한 탐구는 매우 중요하다. 이번 수업의 부제는 한국 도자문화 교류사이다. 이번 수업을 통해 한국 도자문화에 영향을 준 외부 요인들을 포괄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연구 태도를 확보하자. 출토 및 전세품을 통해 9세기 이후 한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주변으로 확대된 도자교류 양상의 단면을 파악해 보자. 이번 수업은 학위, 학술 논문 등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수강생 각자가 개인 연구를 구체화할 수 있는 방법론 습득의 훈련 기회이다. 수강생들은 목표 달성을 위해 학기 중 발제, 학기말 발표, 학기말 유물 스케치 과제 등을 완수한다.

 

미사 5081 한국도자사연구

윤용이

15:00-17:45

-한국미술사의 근본인 도기의 변천을 통해 한국미술사의 기본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한국 도기를 중심으로 기원과 시대별 기형과 문양의 변천 과정을 고찰한다. 한국 도기는 한국미의 본질을 보여주는 미술 작품으로 역사적인 배경에 따라 변해가는 모습을 살펴본다. 한국미술사의 근본인 도기의 변천을 10,000여년의 역사를 통해 여행처럼 살펴보는 과정은 매우 흥미롭고 유익하다. PPT 중심의 강의와 박물관 전시실을 찾아 형태와 문양, 미적 감각을 살펴보는 작품 위주의 관찰을 주로 한다. 한국 도기의 시대별, 나라별, 기형 별로 발표하는 일과 박물관을 찾아 도기의 특징을 관찰하는 스케치 작업을 중심으로 Report와 출석, 과제를 평가한다.

 

미사 5084 근현대아시아미술사연구

정창미

15:00-17:50

-본 수업은 중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1945년 이후 아시아 미술을 사조별로 구분하여 역사적, 사회적 맥락을 동시에 고려하며 심도있게 탐구해 보는 수업이다. 1945년 제2차 세계 대전 종식 이후의 아시아 미술 격변기에서부터 21세기 정보통신 기술과 예술의 융합 시기까지 정치적, 사회적, 역사적 격변 속에서 나타난 미술의 양상, 그 역할을 사조별로 분석, 고찰해 본다. 더불어 향후 미술의 방향성을 모색한다. 1945년 이후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중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의 미술에 대해 역사적, 사회적 맥락과 함께 연구한다. 사조별 작가, 작품, 탄생 배경 및 전개 방향, 사회적 영향관계 등을 고찰하고 이를 기반으로 향후 동시대 미술의 전개 방향에 대해 깊이있는 논의를 할 수 있다.

 

미사 5086 한국회화사연구

서윤정

12:00~14:50

-조선시대부터 근대기 한국 미술의 발전 경향을 복제와 모사를 통한 도상과 양식의 수용과 확산, 문화와 지식의 생산과 유통이라는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판화의 매체적 특징과 임모와 모사, 분본을 통한 제작방식의 속성을 파악하고, 판화의 유행과 모사본의 제작, 분본을 통한 회화의 대량 생산을 인쇄 문화의 발전, 미술시장의 새로운 수요층의 대두, 미술의 사회문화적 기능의 분화라는 관점에서 분석한다.

 

미사 5089 불교미술세미나2

최선아

10:30-13:20

-이 수업은 한, , 일 동아시아 불교미술의 전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밀교와 선종에 대해 알아보고, 그로 인해 새롭게 등장한 통일신라 불교미술을 살피고자 한다. 잘 알려져 있다시피 7~9세기 통일신라와 일본은 중국으로부터 많은 구법승을 파견했으며, 그들은 귀국 후 중국에서 수학했던 최신 불교 교리 및 관행을 소개했다. 화엄이라는 공통의 키워드를 갖고 있던 8세기 한반도와 일본은 9세기를 기점으로 선과 밀교로 나뉘었으며, 그 중심에는 바로 중국에서 수학하고 귀국한 구법승들의 활동이 있었다. 이 수업은 이러한 9세기 동아시아 불교의 사상적 분기를 염두에 두고, 우선 밀교 및 밀교미술의 연원과 그것의 동아시아적 전개를 비판적으로 고찰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선종의 발흥과 전개 양사을 검토한다. 이를 바탕으로 두 가지 극명하게 다른 가르침이 동아시아 불교미술의 시각문화에 미친 영향을 구체적인 작례를 통해 조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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