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학년도 2학기

  • 작성일2021.10.28
  • 수정일2021.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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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사5118 르네상스와바로크미술사연구

구지훈

/ 15:00-17:50

Research and discuss on Renaissance and Baroque. 르네상스와 바로크의 여러 쟁점 연구  토론

르네상스와 바로크는 서양 미술사에 있어서 본격적으로 다양한 범주가 발생하고  유파나 사조가 나타나기 시작한 시점이다.  시기에 대한 수많은 미술사적 쟁점이 있어왔으며 이를 인식하는 것은 연구자로서의 기본에 해당하므로 이를 안내하고 이러한 쟁점들에 대한 검토와 기본적 배경을 소개한다.

 기본적으로 수강 학생들 간의 많은 대화와 토론을 중요하게 진행하며,  대화와 토론에서 각자의 연구 결과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설정한다. 요컨대, 학술 연구의 캡스톤 디자인(Capstone Design) 초기 모델을 시도해 본다.


 

미사5113 한국고대회화사특강

이태호

/ 10:00-12:50

한국고대회화의 연구

한국고대 회화를 대표하는 고구려 고분벽화를 중심으로 운영한다


 

미사5117 조선도자사특강

윤용이

/ 15:00-17:50

조선시대의 배경 속에서 만들어진 조선도자의 시작과 변천과정을 살펴보고, 특징을 알아보는

조선시대 15세기 전반에서 20세기 초까지 제작된 조선분청자와 백자, 청화백자, 도기 등의 특징을 파악하여 조선도자의 미의 특징을 알아보는

미술사중 도자라는 특성이 박물관에서 작품을 살펴보고, 제작과정 출토, 사용용도 등을 살펴봄


 

미사5115 불교미술세미나

이선용

/ 14:00-16:50

『조상경』을 바탕으로 형성된 한국 복장의 전개 양상  사상적 배경 고찰한다

한국 복장의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한국 불교미술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자 

한다. 먼저 한국 복장의 기초자료인 『조상경』의 전체적인 구성과 형식

그리고 강독을 통해 정확한 해석을 시행하고 의식과 결합된 한국 복장의 고유한 성격을 살펴본다.고려시대와 조선시대 복장의 흐름을 『조상경』과 비교해

 한국 복장의 전개 양상과 특징을 고찰한다. 수업은 복장이 발견되는 불상과 불화를 제외하고 철저히 복장을 중심으로 시행한다.

 1. 『造像經』 강독  해제 

 2.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복장의 전개 고찰 

 3. 한국 복장의 의식(의례) 사상 고찰 

 4. 중국과 일본의 복장 고찰

 5.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복장의 실견을 위한 박물관 답사 시행


미사5119 중국회화사연구II

이주현

/ 14:00-16:50

북한미술의 발전상을 시기별로 고찰

한미술의 시기별 발전상을 슬라이드를 통해 고찰. 북한의 사회주의 사실주의 미술의 특징을 중국  소련의 사회주의 사실주의 미술과의 비교론점 관점에서 고찰

교수의 슬라이드 강의수강생의 북한미술관련 논문 서평 

= 학기말 주제 발표와 레포트


 

미사5116 한국도자사연습

박정민

/ 12:00-14:50

수업을 통하여 도자기에 깃든 문양의 의미와 그릇의 다양한 쓰임을 파악한다.

도자기에 표현된 각종 문양의 의미를 파악한다. 다양한 기종의 그릇을 살펴보고 그릇의 기능에 대하여 인식한다. 고려와 조선시대 대표적인 공예품인 자기(瓷器) 대표적 문양과 기종을 학습하여  시대별 문화의 특징과 변화양상을 입체적으로 이해한다.

문양과 기종의 의미를 유기적으로 인식하기 위하여 주제별 선행연구를 유기적으로 파악한다.  문양에 담긴 함축적 의미를 파악한다. 그릇의 용도와 함께 사용되는 그릇들 간의 조합관계를 이해한다. 특정 그릇이 사용된 과거 환경에 대해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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