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1학기

  • 작성일2021.10.28
  • 수정일2021.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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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사5081 한국회화사연구

서윤정

/ 12:00-14:50


미사5077 중국도자사연구

윤용이

/ 15:00-17:50

동양도자의 하나로서 중국도자는 세계도자의 중심의 하나이다. 중국도자의 역사와 영향 속에 한국도자가 영향을 받아 제작되고 발전에 자극이 되어 왔다. 이러한 중국도자를 역사와 문화가 함께 발달사를 알아보고 이해하려고 .


 

미사5080 인도·중앙아시아미술연구

최선아

/ 15:00-17:50

순례를 초점으로 삼아 인도, 중앙아시아 동아시아 불교미술을 재조명한다.

수업의 전반부는 현장의 <대당서역기> 중심으로 인도, 중앙아시아의 미술을 살피고, 후반부는 중국 일본의 순례기록을 바탕으로 순례의 패턴과 그것에서 비롯된 존상 성물, 시각 물질문화의 역할을 살핀다.

수업은 모두 세미나로 진행되며, 참여자들은 주어진 논문을 읽고 발제를 의무가 있다. 발제용으로 사용되는 텍스트는 주로 외국어 (영어, 일어, 중국어)이며, 한자 원문 강독도 병행한다.


미사5083 대학원논문연구

이주현

/ 14:00-16:50

1. 북한미술의 흐름을 시기별로 고찰한다. 2. 대학원 논문 쓰는 방법에 대한 소개와 연습

1950년대와 1960년대, 70년대까지의 북한미술의 변화와 흐름을 고찰한다. 시기 유화와 조선화의 변화 양상을 개별화가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이외에 논문의 목차 설정하는 방법, 논문 서술 방식, 문장구성 방법 대학원 학위 논문에 필요한 사항들을 강의.

= 매시간은 교수의 강의와 더불어 북한미술을 다룬 우리말 논문을 함께 읽고 토론한다. = 학기 말에 수강생들은 본인의 논문과 관련된 주제 발표를 하며 이를 레포트로 제출하여 학점을 부여 받는다. = 학기 수업 내용과 연관된 2회의 전시회 관람이 포함됨 (학고재: 변월룡전, 갤러리 현대: 소정청전 )


미사5076 서양고전미술사연구

구지훈

/ 14:00-16:50

서양미술사 연구의 기본을 이루는 '고전성' 영원히 변하지 않을 최고의 관심거리다. 이에 수업에서는 '고전성'이라는 개념에 집중, 일반적으로 서양미술의 '고전주의' 대표하는 작품을 시대별로 분석하고 '고전성' 개념을 추적한다. 발제 2. 최종연구보고서 작성.


 

미사5079 한국미술사세미나

유홍준

/ 14:00-16:50

한국 근현대미술의 흐름을 시대적 배경과 작가들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개화기부터 80년대 민중미술까지 역사적인 배경과 문화적 분위기 속에서 어떠한 화가들이 탄생했으며, 그들이 일군 한국근현대미술의 발전사를 알아보고자 한다.강연과 박물관 답사를 병행하며 다양한 시각적 자료를 체험한다.


 

미사5075 선사미술과고고학연구

박정민

/ 10:00-12:50

우리나라 도자기 가마의 특징과 도자기 운송 방식에 대해 이해한다.

우리나라 선사미술의 핵심인 도자기를 제작한 가마에 대한 이해와 함께 시기별 도자기 가마의 구조 특징 변화를 파악한다. 학기 중후반에는 고려, 조선시대 제작된 자기의 운송방법을 해저 출수 유물과 유물에 표시된 명문 등을 통해 파악한다.

이번 수업은 가마터 관련 중요 발굴보고서와 특정 유적을 주제로 작성된 학위 혹은 학술 논문을 바탕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수강생들은 주어진 연구자료를 해석하여 유구와 유물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수업 내용에 대한 상호 토론으로 연구자료를 각자의 연구재료로 활용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수업 목표의 확보를 위해 수강생은 부여된 자료의 발제 상호토론에 적극 임해야 한다.


 

미사5082 1970년이후의미술사연구

이지은

/ 13:00-15:50

1970년대 이후 동시대 미술의 향방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비평적 시각을 키운다.

1970 이후 현대미술의 가장 특징은 전통적인 미술의 장르 구분의 와해와 새로운 미디어가 미술의 장르로 떠오른 것이다. 이전의 도그마적 모더니즘 미술이론의 폐쇄적이고 매체특정적 성격을 지양하고 새로운 실험과 전복적인 파격이 시도되는 시기였다. 또한 페미니즘과 후기식민주의, 공공미술의 부상 등으로 다양한 사회 이론들이 수렴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동시대 미술은 이전의 모더니즘 시기와 어떻게 달라졌을까? 세미나는 동시대 미술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이를 보는 비평적 시각을 기른다. 세미나 형식으로 발제와 토론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기말 리포트와 프레젠테이션이 포함된다. 학기 전시투어, 관련 학술대회 참관이 병행된다. 주교제와 부교제 이외의 별도 교제들은 PDF형식으로 전달한다.


 

미사5074 불교미술세미나2

류승진

/ 11:00-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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