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2학기

  • 작성일2021.10.28
  • 수정일2021.10.28
  • 작성자 총**자
  • 조회수390

미사5138 중국조각사연구

최선아

/ 14:00~16:50

수업은 중국에 밀교가 유입된 7세기를 기점으로, 전후 밀교미술의 전개 양상을 살핀다.

수업은 인도에서 발원한 밀교 밀교미술이 중국, 한국, 일본으로 전해지며 생겨난 여러 변화과정을 추적한다. 사상적 배경을 비롯해, 인적 물적 이동 과정 현지에서의 수용 양상에 초점을 두어 살피고자 한다.

 

미사5143 시각문화이론연구

박주석

/ 15:00~17:50

현대 시각예술의 이해를 위한 서구 시각문화를 역사적으로 이해한다.

근대 이후 서구 시각문화의 변화 역사를 고찰한 논문을 주로 강독하고, 보들레르, 벤야민, 모홀리 나기, 앙드레 브르통에 이르는 주요 이론가 작가들의 관점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 시대의 시각문화를 구성하는 요소들과 의미를 분석하고 연구한다.

주로 세미나로 이루어지며, 수강생들의 문헌 해석 능력과 에세이 작성 능력을 함양시키는데 주안점을 둔다.

 

미사5136 동서미술교섭사

박정민

/ 10:00~12:50

문화교류의 측면에서 도자사의 흐름과 특징을 살핀다.

한국도자사 연구에서 외부의 자극과 반응에 대한 탐구는 매우 중요하다. 도자기는 흙과 불을 원하는 대로 다루는 기술이 만들어낸 결과다. 도자기는 깨지는 물건이다. 깨진다는 것이 도자기의 특징이다. 하지만 깨진 도자기는 작게 깨지기는 해도 사라져버리지는 않는다. 한번 구워진 도자기는 영원히 사라지지 않고 땅과 바다에 남아 인류의 지나간 교류역사와 기술발전을 이야기해준다. 9세기 이후 아시아를 중심으로 주변으로 확대된 도자교류 양상의 단면을 파악한다.

동서도자교류사를 연구하는 목적은 바로 우리와 우리 주변국 도자기에 남아있는 흔적과 중요 교통로 상에서 출토된 도자기의 특징을 통해 과거 인류의 생활문화의 특징과 과학기술의 발전 양상을 파악하고자 함이다. 이번 수업은 학위, 학술 논문 자료확보를 위한 훈련을 강조한다.

 

미사5142 대학원논문연구

최선아

/ 14:00~16:50

논문 작성의 기초와 방법을 전달한다.

, 박사 논문 작성에 필요한 제반 사항들을 습득하고 그것을 실제로 실행하는 연습을 한다. 예를 들어 주제는 어떻게 선정하는 것인가. 어떤 논문이 논문인가. 적절한 서론과 결론은 무엇인가. 각주 참고문헌은 어떻게 다는가 등을 살핀다.

시간마다 일정 정도의 글을 예정이며 그것을 서로 돌려보며 첨삭, 지도한다.


미사5140 조선시대회화사특강

서윤정

/ 11:00~13:50

조선시대 회화사 이해에 필수적인 1 문헌에 대한 이해와 실제 작품에 대한 적용 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강의는 조선시대 회화사 연구에 필수적인 1 문헌과 사료를 중심으로 작가론, 조선 시대의 화론, 서화 비평, 감상과 수장, 작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작품에 남겨진 제화시나 , , 등은 조선시대의 서화가들의 생애와 교유관계, 예술관과, 화풍, 기법과 같은 작품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조선시대 화단의 서화비평 관행과 문인들의 서화 제작과 감상의 경향을 하나의 문화적인 현상으로 연구할 있는 단서가 된다.

조선시대 문집에 산견되는 서화와 관련된 시문과 조선후기에 본격적으로 등장하는 윤두서, 강세황, 조영석 등의 문인화가들의 화론서를 비롯하여, 이인상과 정선, 김홍도 조선후기를 대표하는 화가들의 작품에 등장하는 제화시와 발문의 분석을 통해 회화를 이해하는 능력을 함양하고, 이를 바탕으로 동아시아 회화에서의 텍스트와 그림의 상호관련성을 인식하고 통합적인 관점에서 조선시대 회화를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사 5141 근현대아시아미술사연구

이주현

/ 14:00~16:50

중국 근현대 미술사를 양화 국화를 아울러 시대별로 고찰한다.

강의는 중국근현대 미술사에 대한 강의로서, 강의는 중국어 논문의 번역, 한글 논문의 번역과 발제로 이루어 진다. 학기말 3-4주간은 수강자의 발표로 수업이 진행된다.

번역할 중국어 논문은 학기가 시작 , 시간에 소개된다. 논문 번역은 수강자 모두가 순차적으로 번역에 참여한다.

 

미사 5137 한국도자사연구

윤용이

/ 15:00~17:50

한국미술사의 근본인 도기의 변천을 통해 한국미술사의 기본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한국 도기를 중심으로 기원과 시대별 기형과 문양의 변천 과정을 고찰한다. 한국 도기는 한국미의 본질을 보여주는 미술 작품으로 역사적인 배경에 따라 변해가는 모습을 살펴본다.

한국미술사의 근본인 도기의 변천을 10,000여년의 역사를 통해 여행처럼 살펴보는 과정은 매우 흥미롭고 유익하다. PPT 중심의 강의와 박물관 전시실을 찾아 형태와 문양, 미적 감각을 살펴보는 작품 위주의 관찰을 주로 한다. 한국 도기의 시대별, 나라별, 기형 별로 발표하는 일과 박물관을 찾아 도기의 특징을 관찰하는 스케치 작업을 중심으로 Report 출석, 과제를 평가한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