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1학기

  • 작성일2021.10.28
  • 수정일2021.10.28
  • 작성자 총**자
  • 조회수398

미사5041 한국조각사연구

하정민

/ 10:00~12:50

한국불교미술의 발원자를 조사하여, 불교미술의 종교적, 사회문화적 제작 배경 목적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의 불교미술 명문, 발원문 관련 기록을 통해 발원자가 알려진 예들을 조사하고, 발원자가 미술품을 제작하고자 경위 목적을 탐색한다. 이를 통해 불교미술의 제작 목적 제작 이면의 사회적, 문화적 배경 등을 알아본다. 매주 해당 시대의 발원자가 알려진 예들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면서, 시대별 주제별 작품들에 대한 논저를 읽고 발표하고 토론함으로써 다양한 발원자의 제작 예들을 살펴본다.

미사5044 한국공예사연구

최영숙

/ 11:00~13:50

한국 공예만의 특성과 아름다움을 도출해 내고 전통공예 계승의 중요성을 일깨운다. 한국 전통 공예를 종목별로 나누어 기원과 역사적 전개과정을 고찰한다. 고대부터 근대까지 이어져온 전통공예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 전통공예의 특성과 미를 찾아낸다. 공예라는 특성상 순수미술로서의 일품작품이 아닌 실용성을 갖춘 대중공예품이 대상이 된다. 따라서 공예품이 쓰인 당시의 사회문화상을 공예품을 통해 읽어낼 있다. 수업에서는 한국의 공예유물을 대상으로 하여 공예품을 통해 읽어 있는 공예기술, 재료, 조형미, 그리고 사회문화상까지 고찰하는 방법을 배우고 이를 통해 우리 민족의 전통미감, 그리고 앞으로 공예가 나아가야 방향 등을 살펴볼 있다.

미사5038 서양고전미술사연구

김호근

/ 12:00~14:50

서양 근세미술사 연구.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미술과 바로크 미술이 연구대상. 개념과 흐름 익히기, 구체적 작품감상, 작품묘사 연습, 석사, 박사학위논문 작성 연습한다.

 

미사5039 한국고고학연구

박정민

/ 10:00~12:50

서울지역 발굴성과의 이해와 활용을 통해 조선시대 고고학과 도자사의 연구역량을 증진한다.

이번 학기 한국고고학연구는 한양도성의 발굴성과를 중심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한양은 조선의 도성이다. 한양은 조선시대 정치, 사회의 중심이며 가장 거대한 소비시장의 역할을 수행했다. 오늘날 서울은 한양 위에 만들어진 도시이다. 서울에서 이루어진 각종 고고학조사를 통해 과거 한양의 면모와 특징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부응하여 서울의 발굴조사 성과를 개괄적으로 파악하고, 파악된 자료에서 한국도자사 연구에 활용 가능한 다양한 자료를 추출해 본다조선시대 한양도성에서 이루어진 다양한 물질문화의 소비상황에 대한 접근은 한국고고학과 한국도자사 연구에 중요한 자료를 제공한다. 특히 출토된 분청자, 백자를 통해 조선시대 자기문화(瓷器文化) 입체적으로 파악해 있다. 이를 위하여 최근 서울에서 이루어진 여러 고고학 조사를 살펴보고 출토된 도자기의 제작배경과 개별 특징을 유기적으로 정리할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미사5040 고려도자사특강

윤용이

/ 15:00~17:50

고려청자의 탄생과 변화, 발전 상황을 유기적으로 이해한다. 고려청자의 기원과 시기별 변화 과정을 고찰한다. 청자는 고려시대를 대표하는 공예품으로 고려귀족문화의 본질을 드러내는 미술품이다. 수업은 주차별로 고려청자의 변화상을 파악한다.

미사5042 포스트모더니즘미술이론세미나

이지은

/ 10:00~12:50

모더니즘 이후 한국현대미술과 서양현대미술의 미술담론과 비평적 전개를 살펴본다. 포스트 모더니즘 미술에 나타나는 다양성, 타자성, 장소성, 매체성, 개념성 등의 문제는 서양현대미술 아니라 한국의 동시대미술에도 영향을 끼쳤다. 강의는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되며, 한국과 서양의 중요작가들과 작품을 중심으로 동시대 미술의 주요 비평이론과 전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이에 관해 비평적 시각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사5043 감정학입문

이주현

/ 14:00~16:50

작품 감정에 관한 내용을 포함한 중국근현대 회화사 강의이다. 중국어 논문 해석을 중심으로 20세기 중국 제화파의 화회사적 의의와 특징을 살펴보고 작품감정의 방법을 살펴본다. 강의는 주로 중국 근현대 회화 관련 중국어 원서 강독으로 이루어진다. 강의를 통해 중국어 강독 능력을 키우고, 중국 근현대회화의 주요 작품과 작가. 이에 관한 진위 논란 등을 고찰한다.

미사5045 한국미술사세미나2

서윤정

/ 10:00~12:50

인물화의 다양한 주제와 내용, 도상을 이해

강의는 산수화와 더불어 한국 미술의 형성과 이해에 필수적인 인물화의 역사와 발전 과정을 심도 있게 고찰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물화는 회화가 본격적으로 그려지기 시작한 고대부터 제작되었으나, 현존하는 작품과 기록의 한계상 강의는 고려시대부터 개항기까지의 인물화를 대상으로 한다. 어진과 공신 초상, 사대부 초상을 비롯한 초상화, 유교적 인물을 주제로 감계화, 도석(道釋)인물화, 고사(故事)인물화 다양한 주제와 내용의 인물화를 당대 화가의 화풍, 기법 사상적 배경과 관련하여 탐구하고자 한다.

또한 조선 후기 중국 고사인물화의 유행과 관련하여 숙종의 서화 애호 경향과 숙종대 활동했던 도화서 화원의 활동을 조명해보도록 하겠다. 이와 함께 풍속화와 궁중 장식화, 길상도(吉祥圖) 사녀도 조선 후기에 새롭게 등장하는 인물화의 경향과 사회 문화적 의미를 다양한 시각에서 연구해 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서양화풍의 수용과 사진 기술의 전래로 인해재현(representation)’ 양상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근대 초상화를 통해 살펴보도록 것이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