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2학기

  • 작성일2021.10.28
  • 수정일2021.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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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사5028 대학원논문연구

이주현

/ 14:00-16:50

중국 20세기 목판화의 역사를 개괄한다. 중국목판화의 발전상을 고찰한다. 노신의 수장판화(일본, 독일, 프랑스, 소련 ) 범위 1949 이전 판화의 지역적 특색(상해, 광주, 북경) 중일전쟁 이전과 이후의 양식적 변화 등을 추적한다 2회의 전시 관람을 포함한다. 강의는 교수의 강의. 수강생의 한글 논문 발제, 중국어 원문해석 으로 구성된다. 학기말 주제발표와 레포트 제출로 마무리 된다.

 

미사5029 현대미술이론연구

이지은

/ 14:00-16:50

현대미술이론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떠오르고 있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진행한다. 현대미술이론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떠오르고 있는 모더니즘과 글로벌리즘, 로컬리즘, 장소성, 타자성, 젠더 등을 테마로 진행한다. 다양한 국적의 현대미술가와 작품들을 중심으로 현대미술에 대두되고 있는 글로벌리즘의 경향과 지역의 관계, 특정성과 작가주체의 형성, 관람자의 관계들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동시대 사상가들과 철학, 사회사를 배경으로 고찰한다. 세미나는 주요 이론서적 학술논문의 독해와 발제, 그리고 작가연구를 중심으로 한다. 학기말에는 개별연구과제로 작가론을 발표하고, 이를 정리하여 논문형식으로 제출한다.

미사5030 불교미술세미나

최선아

/ 13:00-15:50

한국 불교미술 연구의 주요 쟁점과 연구사를 살핀다. 삼국시대부터 근현대까지의 한국 불교미술 연구의 주요 쟁점과 연구사를 살피는 수업으로, 강의와 논문 강독, 발제 발표를 병행한다.

미사5031 불교미술세미나2

최선아

/ 13:00-15:50

사찰의 구성과 안에서의 불상과 불화, 탑과 사리의 배치와 의미, 역할을 탐구한다. 불교미술, 불상과 불화, 탑과 사리장엄구 등의 의미와 역할을 그들이 본래 위치했던 사찰이라는 공간을 기준으로 탐색하고 재고하는 시간을 갖는다. 삼국시대 사지에서부터 시작해 고려와 조선시대에 신축 내지는 중창된 주요 사찰을 대상으로 하며, 문헌 기록과 발굴보고서, 현존 유물, 현지 답사 등을 활용하여 불교미술의 공간적 의미와 역할을 탐구한다.


미사5033 동서미술교섭사

박정민

/ 10:00-12:50

문화교류의 측면에서 본 도자사의 흐름과 특징을 살핀다. 한국도자사 연구에서 외부의 자극과 반응에 대한 탐구는 매우 중요하다. 도자기는 흙과 불을 원하는 대로 다루는 기술이 만들어낸 결과다. 도자기는 깨지는 물건이다. 깨진다는 것이 도자기의 특징이다. 하지만 깨진 도자기는 더 작게 깨지기는 해도 사라져버리지는 않는다. 한번 구워진 도자기는 영원히 사라지지 않고 땅과 바다에 남아 인류의 지나간 교류역사와 기술발전을 이야기해준다. 출토 및 전세품을 통해 9세기 이후 아시아를 중심으로 주변으로 확대된 도자교류 양상의 단면을 파악한다. 동서도자교류사를 연구하는 목적은 바로 우리와 우리 주변국 도자기에 남아있는 흔적과 중요 교통로 상에서 출토된 도자기의 특징을 통해 과거 인류의 생활문화의 특징과 과학기술의 발전 양상을 파악하고자 함이다. 이번 수업은 학위, 학술 논문 등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수강생 각자가 개연 연구를 구체화할 수 있는 방법론 습득 훈련을 거듭할 예정이다.

미사5035 서양미술사세미나

김호정

/ 10:00-12:50

모던 아트 모더니즘 미술에 대한 종합적이고 다각적인 이해를 지향한다.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전반을 아우르는 모던 아트와 모더니즘 미술의 다양한 측면, 새로운 해석과 시각 등을 검토하여 현대미술에 대한 종합적이고 다각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이를 통해 동시대 미술에서의 현대성을 재고 있는 자기 학습 능력을 발전시키고자 한다. 모던 아트에 대한 새로운 견해와 시각을 보여주는 선행 연구들을 검토하고, 1 2 발표, 그리고 소논문 제출을 통해서 모던 아트에 대한 학생들 마다의 관심사를 발굴하고, 그에 따른 미술사적 연구로의 접근과 발전방법을 연습하게 것이다.

미사5149 한국도자사연구

윤용이

/ 15:00-17:50

한국미술사의 근본인 도기의 변천을 통해 한국미술사의 기본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한국 도기를 중심으로 기원과 시대별 기형과 문양의 변천 과정을 고찰한다. 한국 도기는 한국미의 본질을 보여주는 미술 작품으로 역사적인 배경에 따라 변해가는 모습을 살펴본다. 한국미술사의 근본인 도기의 변천을 10,000여년의 역사를 통해 여행처럼 살펴보는 과정은 매우 흥미롭고 유익하다. PPT 중심의 강의와 박물관 전시실을 찾아 형태와 문양, 미적 감각을 살펴보는 작품 위주의 관찰을 주로 한다. 한국 도기의 시대별, 나라별, 기형 별로 발표하는 일과 박물관을 찾아 도기의 특징을 관찰하는 스케치 작업을 중심으로 Report 출석, 과제를 평가한다.

미사5150 한국회화사

서윤정

/ 13:00-15:50

18세기 이후 성장한 도시와 도시를 배경으로 등장한 새로운 시각문화와 미술활동을 조선후기에서 근대까지 조선과 대한민국의 수도로서 유구한 역사를 지닌 한양/서울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예술의 대상과 미술의 소비 공간으로서 도시의 역사와 기능, 상징적 의미를 고찰하고, 동아시아 시각문화 속에 재현된 도시를 동시대 북경과 동경과의 비교를 통해 조선과 근대기 한국의 도시문화와 미술의 관련성을 탐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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